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보도자료

제목
강원소방, 대형 건설현장 대상 소방시설 품질자문단 운영
작성자
본부
등록일
2026-02-13
조회수
42
내용

강원특별자치도 소방본부(본부장 오승훈)대형 건축물의 화재 안전성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213일 원주시 원동 소재 공동주택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소방시설 품질자문단을 운영했다.

소방시설 품질자문단은 그동안 성능위주설계 대상 건축물을 중심으로 운영해 왔으나, 2월부터 21층 이상 건축물로 대상을 확대해 소방시설 시공 품질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번 점검 대상은 지하 2·지상 24, 연면적 174,901규모의 공동주택으로, 소방본부와 관할 소방서, 외부 소방기술사 등으로 구성된 민·관 합동 자문단이 참여해 설계·시공·감리 전반에 대한 현장 점검과 기술 자문을 실시했다.

자문단은 외부 전문가를 중심으로 2개 조로 편성되어 설계도서 및 관련 서류를 사전 검토한 후 현장 확인을 병행했으며, 건축위원회 심의내용 이행 여부 공사장 임시소방시설 설치·운영 상태 방화구획의 적정성 스프링클러설비, 제연설비 등 주요 소방시설에 대한 기술적 자문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특히, 완공 이전 단계에서 외부 소방기술사의 전문 자문을 통해 설계 취지가 현장에 정확히 반영되고 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입주 이후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안전 취약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자문 결과 및 보완사항은 관할 소방서에 통보되어 완공 전까지 조치될 예정이며, 운영 결과는 향후 대형 건축물 소방시설 품질관리 정책 고도화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

오승훈 소방본부장은“21층 이상 고층 건축물은 화재 발생 시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만큼, 완공 전 단계에서의 품질 검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앞으로도 품질자문단 운영을 지속 확대해 도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주거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품질자문단1.jpg
품질자문단2.jpg
첨부파일
품질자문단1.jpg (다운로드 수: 9)
품질자문단2.jpg (다운로드 수: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