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보도자료

제목
강원소방, 설 연휴 화재안전‘사각지대’없앤다
작성자
본부
등록일
2026-02-13
조회수
72
내용

강원특별자치도 소방본부(본부장 오승훈)설 명절 연휴를 대비해 화재취약시설 및 대형 공장시설에 대한 화재예방 안전관리 강화를 당부했다.

이번 조치는 설 연휴 기간 공장 가동 중단이나 대형 시설 내 관리 인력 부재로 인해 화재 발생 시 초기 발견과 대응이 늦어질 위험이 크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실제 지난 128일 새벽 원주에서 발생한 공장 화재처럼, 명절 연휴 심야 시간대 관리 인력이 적은 대형 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초기 진압이 어려워 대형 인명 및 재산 피해로 이어질 위험이 크다.

강원소방은 카카오톡 채널인 소방안전 커뮤니티를 통해 화재안전 중점관리대상 및 대형 공장 관계인들에게 연휴 기간 24시간 자체 감시체계 유지 퇴근 전 전원 차단 및 가연물 제거 소방시설 폐쇄·차단 금지 등 자율 안전점검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비상 시 즉각 대응을 위해 대상별 안전관리자 비상연락망을 현행화하여 상황실과 공유하는 한편, 연휴 기간 미가동 공장 등 화재 위험도가 높은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안전순찰을 강화한다.

오승훈 강원소방본부장은 관리 인력이 자리를 비우는 연휴 기간에는 관계인의 사전 점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도민들이 안심하고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빈틈없는 감시 체계와 신속한 출동 태세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