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보도자료

제목
복권기금(22~26년 5개년사업)으로 취약계층 주택 안전망 구축
작성자
본부
등록일
2026-01-26
조회수
15
내용

강원특별자치도 소방본부(본부장 오승훈)화재에 취약한 도내 취약계층의 주거 안전 강화를 위해 2026년 복권기금을 활용한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사업을 2월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기초생활수급자·독거노인·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화재안전약자를 대상으로 주택용 소방시설 및 안전용품을 보급하는 사업이다.

소방본부는 2022년부터 2025년까지 복권기금 약 186천만 원을 투입해 26,617가구의 취약계층에 주택용 소방시설 등을 보급했으며, 매년 예산 집행률 100%를 달성하는 등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설치와 함께 사용법 안내 및 사후관리를 병행함으로써 화재 초기 대응 역량을 높이는 예방 중심의 안전체계가 구축되고 있다.

 

아울러 비닐하우스·컨테이너 주택 등 기존 제도권 관리가 어려웠던 주거 형태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해 화재안전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했으며, 2025년 수혜자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95.1점을 기록하는 등 소방시설 보급에 따른 체감 안전도와 사업 만족도 또한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년도에도 48천만 원을 편성해 약 5천 가구를 대상으로 맞춤형 주택용 소방시설을 보급할 계획이다.

 

오승훈 소방본부장은본 사업은 5개년 사업으로 올해가 마지막 해이지만, 그간의 성과를 통해 취약계층 주거 안전에 실질적인 효과가 확인됐다,“앞으로도 복권기금의 공익적 가치를 바탕으로 화재 취약계층 안전용품 보급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복권기금 1.jpg
복권기금 2.jpg
복권기금 3.jpg
첨부파일
복권기금 1.jpg (다운로드 수: 2)
복권기금 2.jpg (다운로드 수: 1)
복권기금 3.jpg (다운로드 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