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보도자료
제목
강원소방, “봄철 산불 방지 총력 대응체계” 점검 대책회의
작성자
본부
등록일
2026-01-26
조회수
12
내용
○ 강원특별자치도 소방본부(본부장 오승훈)는 1월 26일부터 27일까지 강릉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소방본부와 도내 20개 소방관서가 참석한 가운데 봄철 산불 총력 대응을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한다.
○ 이날 회의는 최근 산불 재난 국가위기경보 ‘주의’ 단계 발령 및 봄철 산불조심기간(1.20.~5.15.)이 예년보다 앞당겨짐에 따라 대형산불 발생 시 총력대응을 위한 “강원특별자치도 산불 대응 매뉴얼” 신속 가동과 도내 소방관서의 출동․대응 태세를 점검하고자 마련됐다.
○ 회의에서는 소방관서별 산불 진압장비의 정상 작동 여부와 산림 인접 지역 비상소화장치 유지·관리 상태를 점검하고, 기상특보 발령 시 영서지역 소방력의 영동지역 선제적 이동 배치 방안 등 중점 추진 사항을 논의했다.
○ 오승훈 소방본부장은 “강원소방은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봄철 대형산불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산불의 주요 원인이 인재(人災)인 만큼 도민 여러분의 각별한 주의와 예방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한편, 강원소방은 기상특보 발령 시 영서지역 소방력(최대 23대,46명) 을 영동지역 7개 관서에 선제적으로 배치하고, 산불조심기간 소방청 2,500리터급 진화헬기 1대를 강릉 환동해특수대응단에 배치해 공중과 지상이 연계된 동시 진화작전을 수행하는 등 초기 진압 자원이 집중 투입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공조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산불 대책회의1.jpg
(다운로드 수: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