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보도자료

제목
강원소방, 공백 없는 구급서비스 위해 도내 응급의료기관 협력 간담회
작성자
본부
등록일
2026-01-21
조회수
59
내용

강원특별자치도 소방본부(본부장 오승훈)는 중증응급환자에 대한 신속하고 공백 없는 구급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114일 강원대학교병원에 이어, 21일 강릉아산병원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 관계자들과 응급의료 업무 협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중증응급환자 발생 시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공백 없는 구급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협력 방안이 논의됐으며, 양 기관은 빠르고, 책임 있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상호 소통·협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주요 논의 사항으로는 병원 전 단계에서 중증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최인접 응급의료기관에서 우선 수용 후 1차 환자평가와 응급진료를 실시하고, 이후 필요시 구급대가 후속 이송을 지원하는 등의 내용이 중점적으로 논의 되었다.

오승훈 소방본부장은 응급의료체계가 안정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소방-병원 간의 유기적인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도내 응급의료기관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도민이 신속하고 안전한 응급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내에는 총 21개의 응급의료기관(권역응급의료센터 3개소, 지역응급의료센터 4개소, 지역응급의료기관 14개소)이 있으며, 오 본부장을 비롯해 각 지역 소방관서장들은 응급의료기관과의 소통·협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지속 추진중이다.

응급의료기관 간담회.jpg
응급의료기관 간담회1.jpg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