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보도자료
제목
강원소방, 한파·대설 대비 주거 취약계층 화재안전대책 집중 추진
작성자
본부
등록일
2026-01-20
조회수
54
내용
○ 강원특별자치도 소방본부(본부장 오승훈)는 겨울철 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1월 8일부터 15일까지 도내 비주택 거주 시설 57가구를 대상으로 ‘주거환경 취약계층 화재안전대책’을 집중 추진했다.
○ 이번 대책은 한파와 폭설에 따른 전열기구 사용 급증으로 화재 위험이 높은 주거용 비닐하우스(25개소)와 임시 컨테이너(32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 주요 추진내용은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감지기) 배부 및 교체 ▲전기화재 예방용 자동소화패치 보급 ▲거주자 맞춤형 화재예방 교육 및 현장 안전지도 등 실질적인 화재 예방책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 이와는 별개로, 강원소방본부는 도내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 대해 주택용소방시설 보급을 이미 완료했으며, 최근에는 설치 후 10년이 경과한 노후 기기를 지속적으로 정비·교체하는 등 사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 김진태 도지사는 “강추위와 대설 속에 도민이 화재 걱정 없이 지내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주거 환경이 열악한 이웃들을 세심하게 살펴 행정적 지원과 안전 대책에 공백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오승훈 소방본부장은 “취약 가구에 대한 촘촘한 안전망 구축은 소방 본연의 임무”라며, “앞으로도 선제적인 예방 활동과 신속한 대응 체계를 강화해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첨부파일
취약계층 화재안전대책1.png
(다운로드 수: 13)
취약계층 화재안전대책2.jpg
(다운로드 수: 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