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소개 메뉴 이미지

외국소방이야기

제목
오스트리아 - 수중에서 유압구조장비 사용관련 참고사항
작성자
조현국(철원)
등록일
2018-04-02
조회수
882
내용

출처 :

https://www.feuerwehrmagazin.de/nachrichten/news/hydraulische-rettungsgeraete-im-unterwassereinsatz-79167?utm_source=%20feuerwehrmagazin_weekly_nl&utm_campaign=Stell_Dir_vor_es_ist_Schnuppertag_%e2%80%93_und_keiner_kommt_010418&utm_medium=email

 

지난 329일 독일 소방잡지인 Feuerwehrmagazin에서는 수중에서 유압구조장비 사용에 관하여 관련 전문가인 베버 레스큐 사의 오스트리아 지사장인 로버트 니더로퍼 인터뷰를 실시하고 간략한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먼저 알렸다.


수중에서 유압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없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니더로퍼는 우선 시중에 나와있는 유압장비 중에 전기중전식 유압장비는 방수가 완전하지 않아서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였다.


반면 유압유 호스로 연결되어 있는 유압구조장비의 경우는 최대 30미터까지 방수가 되기 때문에 사용에 문제가 없다고 하였다. 다만 유압호스가 짧아서 그러한 30미터 방수성능을 확인하기는 쉽지 않을 뿐이라고 하였다.


수중에서 유압구조장비를 사용함에 있어 유의해야 할 점은 사용 후 장비에 묻은 이물질을 제거하고 잘 말려주어야 하며, 작동부위는 실리콘 스프레이 등으로 윤활을 잘 시켜주어야 한다고 했다.


실제로 수중에서 유압구조장비를 사용한 사례에 대해 니더로프는 오스트리아에서 있었던 2건의 사례를 알고 있었는데, 그중 한 건은 20171125일 엔스 소방대가 개천에 빠진 차량에서 운전자를 구조한 건이 있었다고 한다. 나머지 다른 건은 첨부된 사진에 나온 상황이었다고 한다.

Kerschi_Hydraulik_Schwertberg-570x321.jpg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