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소개 메뉴 이미지

외국소방이야기

제목
뮌헨소방서의 아이디어 제안, 외부민원, 칭찬과 감사
작성자
조현국(철원)
등록일
2018-02-02
조회수
994
내용

출처 : 뮌헨소방서 2016 소방연감

 

아이디어 제안제도

독일의 뮌헨소방서는 해다마 직원들의 아이디어 제안제도(아이디어 서클)를 시행해 오고 있는데 2016년 직원들에게서 제안된 아이디어 110건을 평가하였다. 110건의 아이디어에는 전년도인 2015년도 후반에 접수된 직원들의 제안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중 심의회를 통해 39건을 긍정평가하여 이에 대한 보상금으로 12,400유로, 한화 약 1,674만원을 지급했다. 이는 아이디어 한 건당 평균 43만원이 지급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분류

제안건수

장비

60

차량

3

상황실/전산

2

홍보

1

조직

12

개인장비

1

청사/가구

5

많은 소방서에서 이러한 정기적인 직원 제안제도를 접수하고 금전보상하며 소방서 운영에 이러한 아이디어를 적극 반영하고 있다.

 

외부민원접수

 

직원이 아닌 외부의 시민이나 법인으로부터 소방서의 서비스 등에 대한 불만을 접수하여 이를 처리하는 것으로 2016년 한 해에만 25건의 민원이 접수되었다고 한다. 전년도인 2015년도의 29건에 비하면 약간 감소한 건수이다.

경로

건수

신고서식

1

이메일

12

서신

12

민원제기자

건수

시민

22

기업

1

병원/의사

2

경로

건수

신고서식

1

이메일

12

서신

12

민원제기자

건수

시민

22

기업

1

병원/의사

2

 

분야

건수

화재진압/구조

8

현장예방조치

3

구급/상황실

14

 

처리

건수

인정

3

불인정

22

 

칭찬과 감사

2016년 소방서에 칭찬이나 감사를 표시한 건수는 총 24건이었다. 전년도의 39건에 비하면 크게 감소한 수치이다. 소방서별로는 자체 근무규정에 따라 직원공동으로 감사를 표시하는 관계자에게서 최소한의 사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

분야

건수

화재진압/구조

7

구급/상황실

5

현장예방조치

1

기타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