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소방서 소식
본문 시작제목
철원소방서, EV랜스드릴 시연회 개최... 전기차 화재 대응 강화
작성자
철원
등록일
2025-01-22
조회수
58
내용
○ 철원소방서(서장 이광순)는 지난 21일 소방서 주차장에서 EV랜스드릴 시연회를 개최하였다. 전기차 화재 진압 기술과 첨단 장비 활용법을 현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 EV랜스드릴은 현대자동차 그룹 지원으로 철원소방서에 지급되었으며, 전기차 화재 진압용 관통형 방사기기화재 진압 시 높은 효과를 발휘하는 관통형 방사기기이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화재와 같은 특수한 화재에 대응하기 위해 설계된 최첨단 장비다.
○ EV랜스드릴은 고압으로 물을 방사할 수 있는 관통형 장치로, 차량 외부에서 배터리 내부로 직접 물을 분사해 화재를 진압한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내부 열폭주를 빠르게 억제하며 최소한의 물로 배터리 냉각효과와 진압이 가능하며, 차량에 접근하지 않고도 원격으로 화재를 제압할 수 있어 소방대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 철원소방서는 이번 시연회를 통해 소방대원들이 EV랜스드릴 장비에 익숙해지고, 전기차 화재와 같은 신종 화재 유형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이광순 서장은 “EV랜스드릴은 전기차 화재 진압에서 소방대원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여주는 혁신적인 장비”라며, “새로운 장비를 통해 철원소방서의 대응 역량을 한 단계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철원소방서는 앞으로도 첨단 기술을 활용한 화재 진압 장비를 적극 도입하고, 실전 훈련을 통해 소방대원의 전문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